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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업계, 이색 매장 확대와 리뉴얼로 고객 지갑 열어

- 한솥도시락과 BBQ, 카페형 리뉴얼∙∙∙ 소비자 선택 폭 확대와 매출 증가 기대
- 맥도날드와 커피 프랜차이즈, 타 업체와 협력 통해 새로운 개념 매장 선보여

 
- 한솥도시락 제공
최근 외식, 프랜차이즈업계는 매장 리뉴얼 및 특화된 매장 개편에 한창이다. 카페형 리뉴얼로 브랜드 이미지 개선과 함께 매출을 확대하거나, 주유소나 쇼핑 매장 또는 자동차 영업소 등과 협력을 통해 새로운 형태의 매장을 선보이고 있다.

▲ 배달∙테이크아웃 전문점, 카페형 리뉴얼∙∙∙ 상품 다양화와 매출 증대 ‘1석 2조’
베이커리 등에서 시작된 카페형 매장이 최근에는 테이크아웃 전문점이나 배달형 프랜차이즈에서도 전환이 이뤄지고 있다.

테이크아웃 도시락 전문업체 한솥도시락은 지난 2009년부터 다양한 고객의 취향에 맞추어 기존 매장 모델에 카페형 분위기를 접목시킨 매장을 선보이고 있다. 매장 전면을 넓게 만들어 시각적 효과를 높이고, 시식이 가능한 공간을 통해 편리성을 높인 것이 특징. 또한 도시락뿐만 아니라 매장에 컵라면, 음료 등 함께 즐길 수 있는 상품 코너를 마련해 매출 확대와 고객 선택의 폭을 넓혔다.

황성환 한솥도시락 마케팅팀장 은 “제품의 맛과 품질, 가격과 함께 브랜드 이미지가 소비자 선택 기준의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면서 고객의 취향과 업계 트렌드를 반영한 카페형 매장을 선보이게 됐다”며 “매장 리뉴얼로 음료와 컵라면 등 부대 상품을 배치해 소비자와 가맹점주 모두에게 반응이 좋다”고 말했다.

치킨 프랜차이즈 BBQ는 기존 배달 중심의 매장에서 탈피, 시간대 별 다양한 메뉴를 제공하는 ‘bbq 프리미엄 카페’로 전환했다. 치킨과 파스타, 스테이크 등 다양한 메뉴를 제공, 특정 시간대에만 매출이 집중되는 한계를 돌파하기 위해 고안된 멀티형 매장. 점심시간에는 레스토랑으로, 오후에는 카페로, 저녁에는 패밀리 레스토랑, 늦은 저녁에는 술안주가 중심이 된 비어 바로 다양한 고객의 입맛을 맞췄다.

이 외에도 아이스크림 전문점 나뚜루는 지난달 30일 리뉴얼 매장 1호 ‘종로점’을 오픈, 젊고 발랄한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해 매장 인테리어 및 제품 패키지 등을 리뉴얼을 진행했다.

▲ 패스트푸드, 커피 프랜차이즈 타 업체와 협업 매장 오픈∙∙∙ 고객 접점과 편의성 강화
매장 리뉴얼뿐만 아니라 다양한 업체와 부지를 공동으로 사용, 숍인숍(Shop in Shop)이나 드라이브 스루(Drive-Thru) 등의 새로운 매장도 선보이고 있다.

맥도날드는 지난달 24일 SPA브랜드 유니클로와 협력해 ‘드라이브 스루’ 매장인 용인 마북DT점을 오픈했다. 이 외에도 맥도날드는 SK에너지 등 주유소와 협력한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향후 지속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 다양한 업체와 부지를 공동으로 사용해 공간 활용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고객들이 식사와 쇼핑, 주유를 손 쉽게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장점.

엔제리너스도 지난 4일 르노삼성자동차 수원사업소에 새로운 개념의 숍인숍 매장을 오픈, 딱딱한 느낌의 자동차 매장에 실내 매장과 야외테라스를 마련했다. 르노삼성자동차는 방문고객에게 매장 분위기와 편안한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엔제리너스는 폭넓은 고객층 확보와 함께 접점 확대한 것.

이 밖에도 커피빈은 지난해 서울 여의도 현대차 전시장에 입점했으며, 스타벅스는 지난해 12월 인천 부평구 한국GM 부평공장 단지 안에 ‘스타벅스 부평GM점’을 오픈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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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의 날(4월7일)에 허경영 국가혁명배당금당 대표,‘코로나는 인간의 욕망에 대한 하늘의 경고’라며
허경영 국가혁명배당금당 대표는 “총선 D-8일인 오늘(4월7일)이 보건의 날인데 코로나19로 정부 기념행사가 연기 된 것”에 유감을 표하고 “오히려 ‘1주일을 보건의 날 기념 건강주간’으로 정해 대대적인 보건 관련 행사를 벌여 코로나로 인한 국민의 보건의식에 경각심을 일으켜야 한다”며 “이 기회에 전 국민이 손 씻기 등 깨끗한 위생생활을 습관화하고 환경을 파괴하고 오염 시키는 행위들을 반성하고 불편하더라도 친환경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기자들과 인터뷰 하는 허경영 대표> 허대표는 “코로나는 인간의 욕망으로 자연환경을 파괴하는 인간들에 대한 하늘의 경고”라고 했다. 허대표는 코로나가 발생했다는 소식을 접하자 즉시 유튜브 공개 강연이나 인터뷰를 통해 “코로나는 환경을 파괴하는 인간들에 대한 경고 메시지”라고 수시로 주장했다. 그리고 자신이 제안한 ‘코로나 긴급생계지원금 18세 이상 국민들에게 1억원씩 지급’하는 공약이 법으로 제정될 수 있도록 과반수 151석 이상을 국가혁명배당금당에 몰아 달라고 했다. <허대표의 기자회견을 열심히 경청하는 국가혁명배당금당의 당원들> 김동주 국가혁명배당금당 기획조정실장은 “코로나가 인간의 끝임 없는

지금이라도 외국인 입국을 차단하고 대한민국 국민들과 의료진을 보호하라.이은혜 (순천향대 의과대학 교수)
대한민국의 의료자원은 무한하지 않다. 국민들이 제대로 치료받을 수 있도록 지금이라도 외국인 입국을 차단하라 해외에서 유입된 감염성 질환에 대한 방역관리의 기본 원칙은 ‘해외 유입 차단’이다. 그런데도 문재인 정부는 대한의사협회의 7차례 권고를 무시한 채 소위 ‘상호주의’에 입각하여 중국발 입국을 차단하지 않았다. 그 결과 대구를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폭증하였고 이제는 거꾸로 중국의 33개 성(省)과 시(市), 그리고 18개 자치구에서 각기 다른 기준으로 한국인 입국 시 격리 조치를 하고 있다. 최근 이탈리아를 선두로 유럽 전역에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는데 애초에 중국발 입국을 막지 않았던 문재인 정부는 이제 와서 유럽발 입국을 차단할 명분이 없다. 궁여지책으로 22일 0시부터 유럽발 입국자에 대한 ‘특별입국절차’로서 코로나바이러스-19 검사를 의무화했다. 시행한 첫날인 22일 입국한 1,442명 중에 무려 152명이 의심 증상을 보였고, 23일 신규 확진자의 21.9%가 유럽 등에서 입국한 ‘사람’들이며, 이는 전보다 4배 이상 증가한 수치이다. 박능후 장관 말대로 문 열어놓고 모기 잡겠다는 것인데 온 국민이 모기에 왕창 뜯겨서 죽어 나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