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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갤러리 무모, ‘전속 작가 지원사업’ 3인 공개

“예술성과 상업성의 접점 시험대에 올랐다”




[ 더타임즈 마태식 기자 ] 서울 송파구의 갤러리 무모(대표 이종)가 문화체육관광부·예술경영지원센터의 ‘전속 작가 지원사업’에 선정된 전속 작가 3인을 아트페어 현장에서 동시 소개하며 차세대 작가군을 전면에 내세웠다.


10월 31일 2025 대구국제아트페어에서 만난 이종 대표는 2025년 상반기 해당 사업에서 자사 소속 작가 3명이 선정됐다며 “예술성과 장래성이 검증된 작가들에게 국가가 직접 성장 사다리를 제공하는 제도”라고 의미를 설명했다. 


그는 “이번 디아프에서 이 작가들이 상업적으로 어떤 결과를 보여줄지가 궁금하다”며 “그 결과가 앞으로 한국 미술시장에서 예술성과 상업성이 어떤 방식으로 공존할 수 있는지에 대한 하나의 대답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즉흥성과 활력, ‘움직이는 그림 같다’ – 이현배
이 대표가 첫 번째로 소개한 작가는 이현배다. 전시 현장에 걸린 작품 ‘태풍’은 강한 라인, 반복되는 에너지, 즉흥적 붓질이 전면으로 드러나는 회화 작품이다. 이 대표는 “‘태풍’은 작가가 3~4년간 치열하게 탐구해 온 자기 스타일이 응축된 대표작”이라며 “즉흥성, 활력, 살아 있는 에너지 자체를 화면 위에 바로 번역해낸 회화”라고 설명했다.


이현배 작가는 홍익대학교 출신으로 네덜란드 유학을 다녀왔다. 이종 대표는 “지금은 네덜란드 유학이 낯설지 않지만, 이 작가가 졸업하던 시기엔 국내에서 네덜란드로 가는 사례가 거의 없었다”며 “해외 체류 경험에서 비롯된 독특한 화풍, 움직이는 듯한 생동감이 특징”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화면이 살아 움직이는 그림 같다”, “자기만의 화풍을 스스로 개척하려고 굉장히 고민한 작가”라고 평가했다.


◇ “사라지는 기억을 붙잡고 싶다” – 이도소
이어 소개된 이도소 작가는 물성 자체를 개념화한 작업으로 시선을 모았다. 세종대학교 한국학과 출신인 그는 벨벳 위에 동전으로 중첩해 쌓아 올린 구조물을 ‘행복한 나의 성’ 시리즈로 제시했다.


이 대표에 따르면 이도소는 “시간의 흐름 속에서 사라져가는 것들, 특히 어린 시절의 좋았던 기억이나 개인적으로 소중했던 감정이 지워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출발점으로 삼는다. 그는 “존재가 사라지는 그 순간조차 사라지지 않게 하고 싶다”는 갈망에서, 무(無)에 가까운 정서·기억을 물질적인 형태로 다시 세워 ‘살아 있게 만드는’ 조형 방식을 택한다. 이종 대표는 이를 두고 “없어질 것을 형태화해 남기는, 비존재를 존재로 끌어오는 작업”이라고 해석했다.


◇ 전통과 도시, 동양화의 현재성 – 김홍성
세 번째로 소개된 김홍성 작가는 동양화 기반의 회화 작업을 선보였다. 홍익대학교 동양화과를 졸업한 그는 현재 서울대학교 동양화 관련 박사과정을 마무리 중이며, 최근 광주은행이 운영하는 ‘광주화루’ 동양화 공모전에서 우수상(상금 1천만 원)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 상은 남종화 대가 추사 김정희를 기리는 취지에서 시작된 전통 회화 부문의 전국 단위 대회로, 앞서 유근택, 이진주 등 한국 동양화·회화 세대 교체를 이끌어온 작가들도 수상자로 이름을 올린 바 있는 상이다.


김홍성의 작업은 ‘도시인 시리즈’로 대표된다. 화면에는 도시적이고 각진, 거의 모던한 선들이 등장한다. 그러나 그 선이 지탱하는 배경은 전통적 산수, 수목, 서화적 터치다. 즉, 도시적 고립감과 전통적 미감을 한 화면에서 교차시키는 구성이 핵심이다. 한지 위에 먹과 안료를 중첩해 사실상 한지의 질감이 사라질 정도로 밀도 있게 쌓아 올린 화면은, 겉보기에는 서양 유화처럼 보이지만 실은 철저히 동양화의 기술과 감각 위에 서 있다.


이 대표는 “사람들이 ‘이게 동양화라고요?’ 하고 가까이 와서 확인한다. 한지라고 하면 다들 한 번 더 놀란다”고 말했다. 이어 “김홍성은 현대 도시 생활에서의 쓸쓸함, 타지생활에서 오는 외로움을 다루면서도 그것을 차갑게 내버려두지 않는다. ‘하늘 색깔의 컬러풀함’이라는 식으로 희망, 온기, 소통의 의지를 전통 동양 색감으로 번역해낸다”고 설명했다. 그는 “서양 유화의 채색 방식과는 전혀 다른 결로, 전통과 현재 도시정서를 동시에 껴안는다”고 덧붙였다.


◇ “국가가 주목한 젊은 작가들… 이제 시장의 답만 남았다”
갤러리 무모는 이번 디아프 참여를 계기로 ‘전속 작가 지원사업’ 선정 작가군도 분명히 했다. 이종 대표는 “정부 지원을 받은 작가는 이현배 작가, 이은미 작가, 김철환 작가, 그리고 홍준호 작가 등”이라고 구체적으로 언급하며 “이들은 예술성과 성장 가능성 면에서 이미 공적 검증을 통과한 인재들”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제 남은 질문은 단 하나”라고 잘라 말했다. “이들이 예술적으로 인정받는 것과 동시에, 실제 시장에서도 설득력 있는 결과를 만들 수 있느냐입니다. 그 접점이 한국 미술시장 다음 국면의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종 대표는 “아트페어라는 공간은 결국 제도와 시장이 만나는 시험장”이라며 “이번 출품이 한국 신진 작가 세대에게 하나의 답안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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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의 날(4월7일)에 허경영 국가혁명배당금당 대표,‘코로나는 인간의 욕망에 대한 하늘의 경고’라며
허경영 국가혁명배당금당 대표는 “총선 D-8일인 오늘(4월7일)이 보건의 날인데 코로나19로 정부 기념행사가 연기 된 것”에 유감을 표하고 “오히려 ‘1주일을 보건의 날 기념 건강주간’으로 정해 대대적인 보건 관련 행사를 벌여 코로나로 인한 국민의 보건의식에 경각심을 일으켜야 한다”며 “이 기회에 전 국민이 손 씻기 등 깨끗한 위생생활을 습관화하고 환경을 파괴하고 오염 시키는 행위들을 반성하고 불편하더라도 친환경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기자들과 인터뷰 하는 허경영 대표> 허대표는 “코로나는 인간의 욕망으로 자연환경을 파괴하는 인간들에 대한 하늘의 경고”라고 했다. 허대표는 코로나가 발생했다는 소식을 접하자 즉시 유튜브 공개 강연이나 인터뷰를 통해 “코로나는 환경을 파괴하는 인간들에 대한 경고 메시지”라고 수시로 주장했다. 그리고 자신이 제안한 ‘코로나 긴급생계지원금 18세 이상 국민들에게 1억원씩 지급’하는 공약이 법으로 제정될 수 있도록 과반수 151석 이상을 국가혁명배당금당에 몰아 달라고 했다. <허대표의 기자회견을 열심히 경청하는 국가혁명배당금당의 당원들> 김동주 국가혁명배당금당 기획조정실장은 “코로나가 인간의 끝임 없는

지금이라도 외국인 입국을 차단하고 대한민국 국민들과 의료진을 보호하라.이은혜 (순천향대 의과대학 교수)
대한민국의 의료자원은 무한하지 않다. 국민들이 제대로 치료받을 수 있도록 지금이라도 외국인 입국을 차단하라 해외에서 유입된 감염성 질환에 대한 방역관리의 기본 원칙은 ‘해외 유입 차단’이다. 그런데도 문재인 정부는 대한의사협회의 7차례 권고를 무시한 채 소위 ‘상호주의’에 입각하여 중국발 입국을 차단하지 않았다. 그 결과 대구를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폭증하였고 이제는 거꾸로 중국의 33개 성(省)과 시(市), 그리고 18개 자치구에서 각기 다른 기준으로 한국인 입국 시 격리 조치를 하고 있다. 최근 이탈리아를 선두로 유럽 전역에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는데 애초에 중국발 입국을 막지 않았던 문재인 정부는 이제 와서 유럽발 입국을 차단할 명분이 없다. 궁여지책으로 22일 0시부터 유럽발 입국자에 대한 ‘특별입국절차’로서 코로나바이러스-19 검사를 의무화했다. 시행한 첫날인 22일 입국한 1,442명 중에 무려 152명이 의심 증상을 보였고, 23일 신규 확진자의 21.9%가 유럽 등에서 입국한 ‘사람’들이며, 이는 전보다 4배 이상 증가한 수치이다. 박능후 장관 말대로 문 열어놓고 모기 잡겠다는 것인데 온 국민이 모기에 왕창 뜯겨서 죽어 나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