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심번호 서비스는 상품 주문 고객의 실제 전화번호 대신 가상의 전화번호를 부여해 판매자와 택배사가 사용하도록 하는 서비스로, 판매자와 택배사는 ‘0503’으로 시작되는 11자리 가상 전화번호를 통해 고객과 연락을 취할 수 있다. 안심번호 서비스를 이용하면 상품 구매에서 배송까지 고객의 개인정보는 외부에 일체 노출되지 않는다. 쿠팡은 상품 배송을 위해 제공한 고객의 전화번호가 배송 외 목적으로 사용되거나 외부 노출로 인해 발생하게 될 스팸문자나 보이스피싱 피해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이번 서비스를 도입하게 됐다. 쿠팡의 배송상품을 구입하는 모든 고객들은 별도의 신청 절차 없이 무료로 안심번호를 사용할 수 있으며 상품 배송이 완료되면 부여된 안심번호는 자동으로 해지되어 편리하다. 안심번호 서비스는 현재 인터넷 쇼핑몰에서도 일부 상위 업체만 시행하고 있는 서비스로, 쿠팡은 소셜커머스 업계 최초로 이 서비스를 도입함으로써 고객의 신뢰도를 더욱 높일 수 있게 됐다. 쿠팡 서비스 본부 최젬마 본부장은 “안심번호 서비스를 통해 택배 배송 시 고객 연락처가 노출되는 위험을 원천적으로 예방할 수 있게 됐다”며 “업계 최초로 1천만 회원을 돌파한 만큼 고객 개인정보 보호 등 신뢰도 높은 고객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쿠팡은 지난 1월 2012년 고객만족 정책인 ‘와우(Wow)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고객의 피로도를 줄이기 위해 딜 오픈 시간 변경(오전 9시), 배송 리드타임 단축을 위해 딜 종료 후 배송되던 그간의 프로세스를 변경하여 구매 후 바로 배송이 시작되는 실시간 배송서비스를 오픈 하였으며, 그 외에도 배송지연/품절 보상제, 365 열린 고객센터 등의 고객 서비스를 선보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