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울진군 후포면 후포초등학교(교장 이유혁)는 2012년 지난 9월 14일에 전교생을 대상으로 교내 ‘창의 과학 탐구대회’를 개최하였다.
탐구과정을 통해 새로운 창작물을 만들어 봄으로써 학생들의 창의적인 사고력 증진 및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목적이다. 이에 앞서 후포초등학교는 9월 10일 부터 14일 까지 ‘창의 과학 탐구 주간’으로 설정하여 선생님들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계획하고 설계하는 과정을 거치고 대회를 실시하였다.
이번 대회는 학년성과 과제의 성격에 맞게 각 학급별로 팀을 구성하여 팀워크에 의한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또 미래의 교통수단 만들기, 빨대를 이용한 미래형 구조물 만들기, 튼튼한 다리 만들기, 나무젓가락으로 구조물 만들기, 도르래를 활용한 기구 만들기, 태양열 전지를 활용한 창작물 만들기, 다기능적인 발명 창작물 만들기 등 창의적인 작품이 다양하게 나왔다.
특히 대회를 마치고 창의적이고 과학적인 작품을 선정하여 학년별로 금상 1팀, 은상 1팀을 시상하여 학생들의 지속적인 탐구활동을 독려할 계획이다.
한편 평소 학생들의 도전정신과 창의적인 글로벌 리더로서의 자질을 강조하는 후포초등학교 이유혁 교장은 “이번 대회는 참여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잠재적인 창의력을 발휘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며 팀워크에 의한 문제해결을 통해 협동심을 기르고, 탐구 결과 보다 탐구 과정을 중요시 하는 태도를 배우는 계기가 되었으며, 앞으로 학생들의 창의적인 사고를 기를 수 있는 교육 행사를 많이 개최하여 자신의 잠재능력을 발휘하고 도전정신과 성취의 기쁨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 고 강조하였다.
문의 : 후포초등학교담당자 이현경( ☎ 054-787-78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