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생활경제

류성걸 의원, 한국은행 목적에 ‘고용안정’ 추가 주장

“시대와 경제 상황에 따라 적극으로 역할과 기능을 강화해야 ”

[ 더타임즈 마태식 기자 ] 국민의힘 류성걸 의원(대구 동구갑)16일 한국은행 국정감사에서 고용안정을 한국은행의 고유업무에 추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민의힘 간사를 맡고 있는 류성걸 의원(대구 동구갑)16일 한국은행 국정감사에서 고용안정을 한국은행의 고유업무에 추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 경제에서 저물가 상황이 장기화 조짐을 보이는 시점인 만큼 중앙은행의 역할 재정립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것이다.

지난해 물가상승률은 0.4% 상승으로 1965년 이후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 올해 상반기 물가상승률 역시 0.6%에 그치는 등 지난 2013년 이후 최근 7년간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한국은행에서 제시한 물가안정 목표치에 도달한 적이 없었다.

현재 한국은행법에서는 한국은행의 고유업무로 물가안정’(1조제1)을 목표로 하고, 금융안정(동법 제1조제2)에 유의하도록 하고 있다.

지난 7년간 목표치에 미달한 물가상승률, 해외의 경우 중앙은행 설명 책임 있어

한국은행은 저성장·저물가 현상은 글로벌스탠더드에 해당한다는 입장이지만 현실은 이와 달랐다. 미국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 20172.1%, 20182.4%, 20191.8% 2020년 상반기 1.3%로 미국의 물가안정목표인(Inflation Targeting) 2%를 상당 수준 지켜가고 있는 것이다.

또한 국내의 경우 물가안정 목표를 미이행 하더라도 중앙은행이 아무런 책임이 없는 반면 해외의 경우 물가안정목표에 미달했을 경우 별도의 의무를 지니는 등 각국 중앙은행이 책임을 지게 되는 것으로 파악됐다. 영국의 경우 물가 목표보다 실제 물가가 1%p 이상 격차를 보일경우 경제부처 장관에게 이유에 대하여 공개서한을 보내고 3개월 이후 후속 보고를 하도록 하고 있다.

이처럼 물가안정목표에 책임을 지는 국가는 북미·유럽등 선진국가 이외에도 브라질, 태국, 멕시코, 필리핀, 가나 등 신생국과 개발도상국 등지에서도 상당수 규정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물가안정목표제 도입 국가 중 목표 미행시 제재 여부>

국가

도입

연도

별도설명책임

이행기준

이행방식

뉴질랜드

1990

목표 범위를 벗어나거나

벗어날 것으로 예상

통화정책보고서에 이유 및 고용 관련 설명 추가

영국

1992

1%p 이상 목표 이탈

장관 앞 공개서한

(3개월 후속 보고)

이스라엘

1992

6개월 연속 목표 이탈

통화정책보고서에 이유, 복귀정책 등 추가

브라질

1999

연간 상승률 목표 이탈

다음해 장관 앞 공개서한

콜롬비아

1999

목표 이탈

국회보고서(2)

이유 추가

태국

2000

연간 상승률 혹은

향후 1년 전망이 목표 이탈

장관 앞 공개서한

(6개월 후속 보고)

노르웨이

2001

1%p 이상 목표 이탈

연간보고서에 설명 추가

아이슬란드

2001

1.5%p 이상 목표 이탈

정부에 공개서한 제출

멕시코

2001

목표 이탈

이유 및 복귀정책 설명

페루

2002

목표 이탈

정책수단 활용

필리핀

2002

연간 상승률 목표 이탈

다음해 대통령 앞 공개서한

인도네시아

2005

목표 이탈

정부, 국회에

공개설명자료 제출

터키

2006

연간 상승률 2%p 이상

목표 이탈

다음해 정부에 공개서한 제출 및 정기보고서에 설명

가나

2007

목표 이탈

국회출석요구 가능

세르비아

2009

6개월 연속 목표 이탈

정부에 서한 제출

(통화정책보고서에 추후 공개)

 

선진국 등 각국 중앙은행은 고용안정을 주요 목표로 채택 중

해외의 경우 각국 중앙은행이 고용 목표 등을 채택하고 있는 사례가 상당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미국의 경우 물가안정’, ‘고용확대’, ‘장기 이자율의 적정성등을 연방준비법 제2A조에 규정하고 있다. 영국의 경우도 물가안정의 유지, 물가 안정 유지의 전제하에서 성장과 고용에 대한 목표를 포함한 정부의 경제정책 지원(중앙은행법 제11)’을 규정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 됐다.

 

주요국 중앙은행의 법정 목표<예시>

 

물가안정과 함께 이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고용, 성장 등 지원

국 가

목 적

영 국

영국 금융시스템 안정의 보호 및 강화(2A)

물가안정의 유지, 물가안정 유지의 전제하에서 성장과 고용에 대한 목표를 포함한 정부의 경제정책 지원(11)

캐나다

국민경제를 위한 통화신용의 규제, 통화단위의 대외적 가치의 조절 및 보호, 통화측면의 가능한 범위 내에서 생산무역물가고용수준 변동의 완화, 국가의 경제적재정적 복지 향상(前文)

 

국 가

목 적

미 국

(연방준비제도)

물가안정, 고용확대, 장기 이자율의 적정성 등(2A)

뉴질랜드

물가안정, 고용지원(최대 지속 가능한 고용 지원)

호 주

통화가치의 안정, 완전고용의 유지, 국민의 경제적 번영 및 복지 증진에 기여(10조제2)

금융시스템의 위험관리, 지급결제제도의 효율성 촉진, 지급결제서비스 시장의 경쟁력 촉진(10B조제3)

아르헨티나

통화안정, 금융안정, 사회형평과 부합하는 고용 및 경제성장 촉진

물가안정과 함께 고용, 성장 등을 목적으로 열거

한국은행, 본연 업무보다 연구·조사·통계 업무에 치중 돼 있어

16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장에서 한국은행은 업무자료 작성과 관련해 제출한 업무보고서가 미흡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한국은행이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를 맞아 제출한 업무현황자료를 보면, 전체 28(참고자료 별도 30) 중에 경제현황 및 통계를 다룬 최근 국내외 경제상황11쪽을 차지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류성걸 의원은 업무보고를 보니 한국은행이 지금 연구·통계 기관으로 착각하고 있는 것 같다면서 각국 중앙은행이 시대의 흐름에 맞춰 완전고용과 고용안정 목표 등을 채택하고 있는데 한국은행은 손 놓고 있다고 지적했다. 과거 우리 경제의 가장 큰 고민이 인플레이션 문제였다면, 현 경제의 가장 큰 현안은 고용문제이다 보니, 한국은행도 나서라는 의미이다.

류 의원은 조만간 한국은행 설립목적에 고용 안정을 추가하는 등 한국은행의 역할 재정립을 위한 한국은행법 개정안을 발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

포토





보건의 날(4월7일)에 허경영 국가혁명배당금당 대표,‘코로나는 인간의 욕망에 대한 하늘의 경고’라며
허경영 국가혁명배당금당 대표는 “총선 D-8일인 오늘(4월7일)이 보건의 날인데 코로나19로 정부 기념행사가 연기 된 것”에 유감을 표하고 “오히려 ‘1주일을 보건의 날 기념 건강주간’으로 정해 대대적인 보건 관련 행사를 벌여 코로나로 인한 국민의 보건의식에 경각심을 일으켜야 한다”며 “이 기회에 전 국민이 손 씻기 등 깨끗한 위생생활을 습관화하고 환경을 파괴하고 오염 시키는 행위들을 반성하고 불편하더라도 친환경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기자들과 인터뷰 하는 허경영 대표> 허대표는 “코로나는 인간의 욕망으로 자연환경을 파괴하는 인간들에 대한 하늘의 경고”라고 했다. 허대표는 코로나가 발생했다는 소식을 접하자 즉시 유튜브 공개 강연이나 인터뷰를 통해 “코로나는 환경을 파괴하는 인간들에 대한 경고 메시지”라고 수시로 주장했다. 그리고 자신이 제안한 ‘코로나 긴급생계지원금 18세 이상 국민들에게 1억원씩 지급’하는 공약이 법으로 제정될 수 있도록 과반수 151석 이상을 국가혁명배당금당에 몰아 달라고 했다. <허대표의 기자회견을 열심히 경청하는 국가혁명배당금당의 당원들> 김동주 국가혁명배당금당 기획조정실장은 “코로나가 인간의 끝임 없는

지금이라도 외국인 입국을 차단하고 대한민국 국민들과 의료진을 보호하라.이은혜 (순천향대 의과대학 교수)
대한민국의 의료자원은 무한하지 않다. 국민들이 제대로 치료받을 수 있도록 지금이라도 외국인 입국을 차단하라 해외에서 유입된 감염성 질환에 대한 방역관리의 기본 원칙은 ‘해외 유입 차단’이다. 그런데도 문재인 정부는 대한의사협회의 7차례 권고를 무시한 채 소위 ‘상호주의’에 입각하여 중국발 입국을 차단하지 않았다. 그 결과 대구를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폭증하였고 이제는 거꾸로 중국의 33개 성(省)과 시(市), 그리고 18개 자치구에서 각기 다른 기준으로 한국인 입국 시 격리 조치를 하고 있다. 최근 이탈리아를 선두로 유럽 전역에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는데 애초에 중국발 입국을 막지 않았던 문재인 정부는 이제 와서 유럽발 입국을 차단할 명분이 없다. 궁여지책으로 22일 0시부터 유럽발 입국자에 대한 ‘특별입국절차’로서 코로나바이러스-19 검사를 의무화했다. 시행한 첫날인 22일 입국한 1,442명 중에 무려 152명이 의심 증상을 보였고, 23일 신규 확진자의 21.9%가 유럽 등에서 입국한 ‘사람’들이며, 이는 전보다 4배 이상 증가한 수치이다. 박능후 장관 말대로 문 열어놓고 모기 잡겠다는 것인데 온 국민이 모기에 왕창 뜯겨서 죽어 나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