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과 모바일웹으로 먼저 출시된 캠프는 오프라인 모임의 네트워크를 모바일에서 효과적으로 이어가는 신개념 커뮤니티 서비스다. 내 주소록에 저장된 지인뿐 아니라 오프라인 모임에서 만난 사람들을 초대해서 빠르게 개설할 수 있는 캠프는 조별 과제나 스터디를 위한 교류, 특정 주제에 대한 관심사 공유 등의 형태로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 또한, ‘모여서 바로 만드는 모바일 커뮤니티’라는 컨셉에 걸맞게 특정 장소에 모인 사람들이 그 자리에서 바로 캠프를 개설하고 ‘주변캠프’나 ‘범프 초대’ 등의 기능을 이용해 바로 가입한 후 현장의 생생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 캠프에 작성한 글을 마이피플을 비롯한 모바일 메신저와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로 공유하는 것도 가능하다. 실제 개설 현황을 보면 친목/모임, 스터디/팀플, 취미, 스타, IT, 반려동물, 스포츠/레저, 게임, 유머/재미, 여행, 패션/뷰티, 사회/정치 등 12개의 카테고리 중 ‘친목/모임’에 해당하는 캠프가 전체의 25%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스마트폰으로 담은 세상’, ‘지금 듣는 그 노래’와 같이 모바일 기기의 사진이나 음악을 공유하고 즉각적인 반응을 확인할 수 있는 캠프들의 활동성이 특히 눈에 띈다. 컨퍼런스나 음악 페스티벌, 영화제 등이 있을 때마다 현장 정보를 공유하는 캠프와 함께 참석한 사람들끼리 일정을 공유하는 캠프들이 개설됐고, 런던올림픽을 맞아 종목별 경기 일정과 관람 의견을 공유하는 캠프의 활동도 활발하다. 스터디나 동창회, 신입사원 동기모임 등 지인 위주의 캠프는 주로 비공개로 운영되며 8월 말, 개강 시즌을 맞아 대학생들의 조모임 캠프 개설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다음커뮤니케이션 박도은 카페기획팀장은 “캠프의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이 출시된 이후 모바일 시대의 이용자들을 위해 최적화된 커뮤니티 서비스라는 평이 이어지고 있다”며 “국내 최초의 온라인 커뮤니티 서비스를 선보였던 다음이 앞장서서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진짜 원하는 모바일 커뮤니티 모델을 만들었다는데 의미가 크다”고 덧붙였다. 또한, “아이폰 애플리케이션이 출시됨에 따라 더 많은 사람들과 함께 캠프를 구성하고, 보다 많은 이용자들이 편리하게 캠프를 즐기는 것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 5월 첫 선을 보인 ‘캠프’는 개설부터 초대, 가입까지 10초면 충분한 모바일 커뮤니티 서비스로 ▶현재 위치를 기반으로 주위에 개설돼 있는 캠프들을 찾을 수 있는 ‘주변 캠프’ ▶옆 사람과 휴대폰을 서로 부딪혀서 내가 개설한/소속된 캠프로 초대할 수 있는 ‘범프 초대’ ▶가입한 여러 캠프의 글을 모아서 한 눈에 볼 수 있는 ‘베이스 캠프’ ▶조 모임∙스터디∙친목 모임 관리에 최적화된 ‘일정’, ‘투표’, ‘알림’ 등의 기능이 탑재돼 있어 편리함과 재미를 더한다. 다음은 하반기 중 캠프의 PC웹 개편, 마이피플 및 다음 카페와의 연동 강화를 통해 이용자의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