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환 전라북도교육감은 20일 “국사교과서를 국정으로 전환하겠다는 것은 역사교육의 후퇴이자 파괴”라며, 교육부와 여당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교과서 편수조직’, ‘국정교과서 회귀’ 주장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김 교육감은 이날 오전 확대간부회의에서 “사실 오류와 친일‧독재 미화 논란이 일고 있는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가 일선 학교에서 철저히 외면당하자 교육부와 여당에서 매우 위험천만한 주장들이 나오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 교육감은 “교학사 교과서가 선택받지 못한 이유는 국민들의 역사 상식이 친일‧독재를 미화하거나 역사를 왜곡하는 교과서를 용납할 수 없다는 것이었다”면서 “이 시점에서 국사교과서를 국정제로 전환하겠다는 것은 역사교육의 후퇴이고, 역사교육에 대한 국가독점을 기도하는 것이며, 역사교육의 파괴를 시도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교육감은 “이번 사태의 본질은 역사교과서를 포함한 모든 교과서의 독립성을 확립시켜 ‘탈정치’로 가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라며 “그럼에도 국정교과서 전환 시도가 현실로 드러날 경우 전북교육청은 합법적이면서도 교육적이고 정당한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른 지역은 몰라도 우리 전북의 학생 만큼은 정치로 오염된, 정치로 더럽혀진 역사교과서에 노출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것을 명확하게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김 교육감은 이어 정부가 ‘한국형 토플’이라던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NEAT)’을 사실상 폐지하겠다고 발표한 데 대해, “정부의 잘못된 정책 하나로 교육현장은 물론 학생과 학부모들이 오랫동안 시달려야 했다”면서 “디지털 교과서 문제도 제2의 니트 사태가 될 우려가 있는 만큼 폐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 예방작업을 철저하게 하라”고 지시했다.
나아가 “전북교육청도 업적주의, 전시성 사업에 매몰된 부분은 혹시 없는지 잘 살펴봐야 한다. 더 이상 우리 아이들과 학부모를 대책없는 소용돌이로 몰아넣은 일을 해서는 안된다. 이것이야 말로 교육폭력이다”라며 “우리 전북교육청에서만큼은 교육폭력이 발생하지 않도록 간부들을 비롯해 모든 교직원들이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더타임스 이연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