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호 시장이 중앙상가를 방문해 한류열품으로 유명세를 타고 포항을 방문한 중국광광객들에게 홍보와 사진 촬영 등 적극인 홍보에 나서는 등 경제 살리기에 안간힘쓰고 있다. 포항시가 죽도시장과 중앙상가 등에 대한 글로벌 홍보 사업에 착수, 죽도시장과 중앙 상가 내 임시환전소 설치, 개별상가마다 해당국 가격 표시등 전통시장의 세계화에 나선다. 시는 우선 대규모로 전통시장을 찾는 외국관광객들의 방문시마다 물품구매를 쉽게 할 수 있도록 현장에서 바로 화폐 교환이 가능한 임시환전소를 설치하고 개별상가마다 해당국 언어로 가격도 표시할 계획이다. 포항시는 일본관광객이 주로 찾는 죽도시장 17개소 거리에 일본어 간판 설치를 완료하고, 일본어 홍보물을 제작·배부중이며 죽도시장 가이드북에도 일본어로 개별상가의 특징을 표기하기로 했다. 아울러 죽도시장과 중앙상가에 실시간으로 환율 변동사항을 알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위해 해당은행과도 설치를 협의 중이며, 시는 소규모 또는 개인으로 전통시장을 찾는 외국인들에 대해서도 통역자원봉사협회의 협조를 받아 비상연락 체계를 구축하고 상시 연락가능토록 했다. 경제노동과 강원도 상가지원담당은 “이번 사업은 전통시장과 상점가 활성화 사업의 일환이자 우리전통시장을 찾는 외국관광객들에게 포항의 매력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며 “전통시장의 글로벌 강화를 통해 포항 경제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고 말했다. 지난 15일중국관광객 1,550명이 포항 중앙상가를 방문해 한류열품으로 유명세를 타고 있는 국내 브랜드 전문점을 방문해 화장품을 싹쓸이 했으며, 의류상점과 쥬얼리샵, 문구센터 등에서 가족과 친구들에게 선물할 기념품을 구매해 고 상점마다 문전성시를 이뤘으며, 죽도시장도 매년 늘어나는 일본관광객들의 포항관광 필수 코스로 인기를 끌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