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유통대행사에서 삼고초려를 해도 거절했는데... 하하~이화컴퍼니하고는 계약 안 하면 손해겠더라고요.”
㈜이화컴퍼니와 계약한 유통공급사 대표들이 신고식처럼 하는 대사다. ㈜이화컴퍼니 오지영 유통팀장은 “처음엔 이런 말을 들을 때면 나도 모르게 어깨가 으쓱거렸는데, 이제는 휴대폰 벨소리 만큼이나 익숙하다”며 웃었다.
㈜이화컴퍼니는 온라인 대형몰 유통전문 벤더업체인 ㈜아이푸드엠디와 종합광고홍보대행사인 ㈜애드엑스포가 수직합병한 기업이다. ‘이화(二花)’라는 기업명에도 “유통의 꽃 MD와 홍보의 꽃 PR AE의 만남”이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
㈜아이푸드엠디와 ㈜애드엑스포가 ㈜이화컴퍼니로 합쳐지면서, 고품질의 제품을 선별해 신속정확하게 유통해온 ㈜아이푸드엠디는 ㈜이화컴퍼니의 유통팀으로, TV·라디오·신문·잡지에서 옥외매체, 온라인에 이르기까지 전방위 홍보력을 자랑하는 ㈜애드엑스포코리아는 ㈜이화컴퍼니의 홍보팀으로 다시 태어나 막강한 시스템을 구축했다.
온라인 대형몰에 입점하기 위한 절차는 까다롭다. ㈜이화컴퍼니는 입점 전 단계인 QA(품질검사) 및 QC(광고심의)대행을 기본으로, 라디오 및 신문광고, 온라인 홍보를 무상으로 제공한다.
대형몰 입점에서 홍보까지 한 몫에, 그것도 무료로 해결해준다는 것은 공급사로서는 ‘거절할 수 없는 제안’이 아닐 수 없다. 특히 온라인 대형몰 입점절차에 대한 경험이 전무한 지방업체들은 ㈜이화컴퍼니를 만난 후 환호성을 지른다.
“해달라는 일도 거절할 수 밖에 없을 때가 있어요. 저희를 믿고 일을 맡기시려던 분께는 죄송할 따름이지만, 일도 적정선에서 양을 유지해야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질은 곧 신뢰로 이어지고, 신뢰는 곧 생명이니까요.”
김민주 홍보실장이 진지하면서도 조금 미안한 듯한 표정을 지었다. 대행사들이 너도나도 ‘일 따오기‘ 경쟁에 내던져진 가운데, ㈜이화컴퍼니는 들어오는 일마저 거절하기도 한다는 놀라운 얘기다. 김 실장은 “맛있고 친절하던 동네 맛집이 장사 잘된다고 터를 넓히면 맛이든 서비스든 떨어지는 경우를 종종 본다”며 한 마디 덧붙였다.
이화컴퍼니 기업홈페이지: http://www.ewhacompan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