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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대구시, 도로교통공단과 미래 교통인프라 기술개발 선점

▸ 14일 대구시청에서 업무협약 체결,

교통 인프라 기술개발 위한 공동협력체계 기반 마련


 


[ 더타임즈 마태식 기자 ] ‘미래 융복합 교통 인프라 기술개발을 위한 업무협약14일 오전 대구시청에서 권영진 대구시장, 도로교통공단 윤종기 이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체결됐다.

 

이번 업무협약은 자율주행 시대를 대비해, 전국에서 자율주행 테스트베드가 가장 잘 갖춰진 대구시와 공단이 연구·개발하고 있는 교통인프라 기술을 공동으로 실증하고 상용화를 위해 상호 협력하고자 추진됐다.

첫 번째 시범사업으로 달성군 국가산업단지 일원 교차로 30개소에 실시간 교통신호정보 제공시스템을 구축한다. 교차로에 설치된 교통신호제어기의 교통신호 정보를 자율주행차에 전송하는 방식으로 실시간 교통신호정보 제공은 일반운전자나 자율주행 차량의 안전운행을 위한 매우 중요한 정보다.

 

시범사업에 대구시와 도로교통공단은 실시간 교통신호정보의 안전운전 지원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지난 10월 수성알파시티 내 1개 교차로에서 테스트를 진행하고 일반운전자 반응과 자율주행차의 안전운전에 대한 효과를 확인했다.

 

국가산업단지에 테스트베드 환경이 구축되면 지역 자동차 관련 기업들이 안전운전을 위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모델을 발굴할 수 있는 기회를 선점할 수 있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구시는 전국에서 처음으로 실시되는 이번 시범사업의 효과가 검증되면 실시간 교통신호정보 개방 서비스를 대구 전역의 교차로에 확대할 예정이다.

 

윤종기 도로교통공단 이사장은 지난달 대구시의 협조를 받아 진행된 자율주행차 테스트에서는 세계 최초로 디지털 교통정보를 전송받은 자율주행차량이 교차로 전()방향 주행을 성공하는 큰 성과를 얻었다면서 두 기관이 미래 첨단자동차 관련 사업 발전을 위한 공동의 노력과 도로교통 관련 법령·제도 개선, 미래 교통수단, 교통안전 선진화를 위해 최대한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최근 자율주행, PM(개인용교통수단), UAM(도심항공교통) 등 미래 모빌리티 기술개발이 가속화됨으로써 교통인프라에 대한 역할이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면서, “교통기술 개발뿐만 아니라 제도 개선 등 미래 교통체계변화를 관련 기관들과 함께 대비해 대구시가 미래 교통산업을 이끌어 가는 도시모델이 되도록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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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의 날(4월7일)에 허경영 국가혁명배당금당 대표,‘코로나는 인간의 욕망에 대한 하늘의 경고’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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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의 의료자원은 무한하지 않다. 국민들이 제대로 치료받을 수 있도록 지금이라도 외국인 입국을 차단하라 해외에서 유입된 감염성 질환에 대한 방역관리의 기본 원칙은 ‘해외 유입 차단’이다. 그런데도 문재인 정부는 대한의사협회의 7차례 권고를 무시한 채 소위 ‘상호주의’에 입각하여 중국발 입국을 차단하지 않았다. 그 결과 대구를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폭증하였고 이제는 거꾸로 중국의 33개 성(省)과 시(市), 그리고 18개 자치구에서 각기 다른 기준으로 한국인 입국 시 격리 조치를 하고 있다. 최근 이탈리아를 선두로 유럽 전역에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는데 애초에 중국발 입국을 막지 않았던 문재인 정부는 이제 와서 유럽발 입국을 차단할 명분이 없다. 궁여지책으로 22일 0시부터 유럽발 입국자에 대한 ‘특별입국절차’로서 코로나바이러스-19 검사를 의무화했다. 시행한 첫날인 22일 입국한 1,442명 중에 무려 152명이 의심 증상을 보였고, 23일 신규 확진자의 21.9%가 유럽 등에서 입국한 ‘사람’들이며, 이는 전보다 4배 이상 증가한 수치이다. 박능후 장관 말대로 문 열어놓고 모기 잡겠다는 것인데 온 국민이 모기에 왕창 뜯겨서 죽어 나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