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낮12시, 동대구역 버스정류장을 비롯한 대구 6곳*, 전국 약 200여곳의 버스정류장에서 시민과 함께 하는 전국 동시다발 1인 시위가 진행되었으며,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을 통해 청와대, 국토해양부, 새누리당, 각당 대선후보 등에게 전달되었다. 앞으로도 1인 시위는, 매주 수요일 낮 12시, 저상버스 확대에 동의하는 많은 시민사회단체들까지 확대하여 진행할 계획이다. 주최측은 “이동의 권리는 장애인의 가장 기본적 생존권이다. 휠체어접근을 막고, 노약자에게도 불편하고 위험한 계단버스는 차별의 상징이다. 저상버스는 장애인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전 국민의 24.4%에 달하는 교통약자에 대한 장벽철폐(barrier free)의 상징이자 출발점”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중증장애인들의 투쟁으로 장애인의 보편적 권리인 이동권을 보장하기 위한 <교통약자이동편의증진법>이 2005년에 제정되었고, 법률에 따라 저상버스와 특별교통수단 도입이 의무화되었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MB정부는 모든 예산을 4대강에 쏟아 부으며 장애인이동권을 철저하게 짓밟고, 법정기준과 정부계획조차 이행하지 않았다고 분개했다. 저상버스의 경우 2011년까지 31.5%도입을 계획하였으나, 실제로는 12%도입에 그쳤다고 말했다. 또한, MB정부는 저상버스 도입계획을 종전 2013년까지 50%였던 것을, 2016년까지 41.5%로 크게 후퇴시켰고, 법 시행규칙을 개악하여 중소도시에 대하여는 특별교통수단의 의무도입량을 대폭 축소하도록 만들었다며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와 대구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장애인의 정당한 권리인 이동권을 4대강에 파묻은 MB정부를 규탄하고 19대 국회와 대통령후보자의 책임있는 법개정 약속을 요구하며 지난 7월 25일 투쟁을 선포했다"고 말했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와 00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이후 전국동시다발 버스정류장 1인시위를 비롯한 범국민적인 운동으로 저상버스 100%도입, 특별교통수단에 대한 국가와 도지사 책임을 명시한 교통약자이동편의증진법 개정을 쟁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