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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경제

불안한 소비자, ‘안전 먹거리’를 찾아라

식품업체-첨단화 설비, 유통업체-국가인증∙원산지 표시 등 안전 최우선

[더타임스 김기연 기자] “요즘은 가격도 가격이지만, 원산지나 인증 마크를 가장 먼저 봐요” 최근 주부들 사이에 가장 많이 하는 말이다. 지난달 중국의 ‘독 돼지’ 유통을 비롯해 일본 방사능 유출과 ‘철사 사탕’ 등 먹거리 논란이 이어지면서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또 다시 높아지고 있다.

이에 최근 식품에 대한 불안한 구매 심리와 맞물려, 국내 유통 및 식품업계의 제조공정과 식품안전 제고를 위한 활동이 재조명 받고 있다. 식품업계는 제품 출시까지는 과학적인 설비 공정으로, 유통업계는 제품에 대한 상세한 정보 제공으로 소비자들의 신뢰를 이끌어내며 안심 먹거리에 대한 불안을 잠재우려 노력 중이다.

▲ 식품업체∙∙∙ 공항세관 방불케 하는 철저한 설비로 승부
국내 식품업체는 정부의 식품위생 안전에 따른 정책 강화로 사진 판독 시스템, 이물질 제어 기기 등 첨단 설비를 갖추고 있다.

닭고기 전문 기업 체리부로는 사육부터 생산, 유통까지의 일련의 과정에서 안전을 위한 노력을 엿볼 수 있다. 항생물질 대체재로 해조미네랄, 벌집에서 채취되는 프로폴리스, 생균제 등이 함유된 사료를 개발, 협력농가에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무항생제 닭고기를 출시하고 있다. 또한, 생산 이력제 시행 등 사육단계에서부터 관리를 철저히 진행하고 있다.

특히 도계 과정에서 품질 자동 분류 시스템을 도입, 육안으로 구분할 수 없는 멍, 뼈 이상 등의 미세한 결함도 판독해 분류한다. 이 밖에도 월 1~2회 정기적 품질 검사를 실시하고, 충북 진천 본사에 단체 견학체험 프로그램을 구성해 체험 마케팅의 장으로 활용하고 있다. 앞으로는 전남 영광에 최대규모의 닭가공 설비 공장을 착공, 안전한 닭고기 공급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커피 기업 동서식품은 제품 내 이물질 침투를 막기 위한 위해 요소 관리에 각별한 신경을 쓰고 있다. 금속 탐지기, 엑스레이 감지기 등 이물 제어 설비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작은 금속이나 이물질을 발견, 즉각 처리가 가능하다.

커피뿐만 아니라 커피크리머, 커피믹스, 포스트 시리얼 등의 제품과 원료∙포장재 공급업체, 주 가공업체 등 협력업체도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 유제품 및 빙과류 전문 기업 빙그레 역시 2008년부터 X선 검출 시스템, 금속 검출기 등의 장비를 생산 부문 전 라인에 설치해 안전 먹거리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고 있다.

▲ 유통업체∙∙∙ 인증된 제품만 모으거나, 스마트하게 확인하거나
유통업체 또한 안전이 인증된 제품을 소비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농협의 하나로마트는 위해(危害) 상품 판매 차단시스템을 도입한다. 먼저 울산의 30여개소를 시행하고, 추후 전국 2100여 개에 이 시스템을 설치할 예정이다. 위해 상품 판매차단시스템은 식약청과 환경부 등에서 위해하다고 판정된 상품 정보를 유통 매장에서 즉각 수신해 판매를 차단토록 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농협 하나로마트와 하나로클럽에서 상품 구입할 경우, 계산대의 바코드 확인만으로 유해 상품 여부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오픈마켓 11번가는 농림수산정보센터(AFFiS)와 제휴를 맺고 안전 먹거리를 공급하는 ‘우수 농식품 인증관’을 상시 운영 중에 있다. 정부가 공인한 우수농산물인증(GAP), 친환경 인증 등 ‘7대 인증마크’를 받은 농축산물, 가공식품 등 230여개 상품이 판매되고 있다.

스마트폰에서도 안전 먹거리 열풍이 이어지고 있다. 어플리케이션(앱)을 설치한 뒤 카메라로 포장지 등에 표시된 바코드 또는 개체식별번호를 인식시키면 해당 제품의 원산지와 이력 등을 확인할 수 있는 것. 축산물품질평가원이 지난 7일 출시한 안드로이드용 ‘쇠고기 이력제’와 아이폰용 ‘안심장보기’가 대표 사례다. 축산물품질평가원의 앱이 쇠고기에 한정되어 있다면, ㈜옴니텔이 개발한 ‘안전한 먹거리’는 식품, 농산물, 수산물 등으로 구분해 생산 이력을 조회할 수 있다. 지난해 6월 출시한 이후, 지속적인 업데이트로 현재 13,000여건의 다운로드 수를 기록하며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이외 2004년부터 식품에 대한 생산 이력제를 순차적으로 도입해 큰 호응을 받은 바 있는 신세계 백화점은 지난 최근 시∙도 지역명까지 표기하는 등의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체리부로 유석진 마케팅 이사는 “최근 소비자의 먹거리 불신이 높아짐에 따라 식품 및 유통업계에는 안심 마케팅과 체험 마케팅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신뢰를 이끌어내고 있다”며 “체리부로 또한 주요 납품처와 프랜차이즈, 유통업체를 비롯해 일반 소비자들에게 제조 공정 과정을 보여주는 등 안전과 품질이 보장된 제품임을 강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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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의 날(4월7일)에 허경영 국가혁명배당금당 대표,‘코로나는 인간의 욕망에 대한 하늘의 경고’라며
허경영 국가혁명배당금당 대표는 “총선 D-8일인 오늘(4월7일)이 보건의 날인데 코로나19로 정부 기념행사가 연기 된 것”에 유감을 표하고 “오히려 ‘1주일을 보건의 날 기념 건강주간’으로 정해 대대적인 보건 관련 행사를 벌여 코로나로 인한 국민의 보건의식에 경각심을 일으켜야 한다”며 “이 기회에 전 국민이 손 씻기 등 깨끗한 위생생활을 습관화하고 환경을 파괴하고 오염 시키는 행위들을 반성하고 불편하더라도 친환경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기자들과 인터뷰 하는 허경영 대표> 허대표는 “코로나는 인간의 욕망으로 자연환경을 파괴하는 인간들에 대한 하늘의 경고”라고 했다. 허대표는 코로나가 발생했다는 소식을 접하자 즉시 유튜브 공개 강연이나 인터뷰를 통해 “코로나는 환경을 파괴하는 인간들에 대한 경고 메시지”라고 수시로 주장했다. 그리고 자신이 제안한 ‘코로나 긴급생계지원금 18세 이상 국민들에게 1억원씩 지급’하는 공약이 법으로 제정될 수 있도록 과반수 151석 이상을 국가혁명배당금당에 몰아 달라고 했다. <허대표의 기자회견을 열심히 경청하는 국가혁명배당금당의 당원들> 김동주 국가혁명배당금당 기획조정실장은 “코로나가 인간의 끝임 없는

지금이라도 외국인 입국을 차단하고 대한민국 국민들과 의료진을 보호하라.이은혜 (순천향대 의과대학 교수)
대한민국의 의료자원은 무한하지 않다. 국민들이 제대로 치료받을 수 있도록 지금이라도 외국인 입국을 차단하라 해외에서 유입된 감염성 질환에 대한 방역관리의 기본 원칙은 ‘해외 유입 차단’이다. 그런데도 문재인 정부는 대한의사협회의 7차례 권고를 무시한 채 소위 ‘상호주의’에 입각하여 중국발 입국을 차단하지 않았다. 그 결과 대구를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폭증하였고 이제는 거꾸로 중국의 33개 성(省)과 시(市), 그리고 18개 자치구에서 각기 다른 기준으로 한국인 입국 시 격리 조치를 하고 있다. 최근 이탈리아를 선두로 유럽 전역에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는데 애초에 중국발 입국을 막지 않았던 문재인 정부는 이제 와서 유럽발 입국을 차단할 명분이 없다. 궁여지책으로 22일 0시부터 유럽발 입국자에 대한 ‘특별입국절차’로서 코로나바이러스-19 검사를 의무화했다. 시행한 첫날인 22일 입국한 1,442명 중에 무려 152명이 의심 증상을 보였고, 23일 신규 확진자의 21.9%가 유럽 등에서 입국한 ‘사람’들이며, 이는 전보다 4배 이상 증가한 수치이다. 박능후 장관 말대로 문 열어놓고 모기 잡겠다는 것인데 온 국민이 모기에 왕창 뜯겨서 죽어 나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