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타임즈 마태식 기자 ] 홍준표 대구시장 예비후보는 12일 현재 서대구역에서 안지랑역까지 구간을 계획하고 있는 도시철도는 “대구의 교통여건과 왕복 6개 차로에 불과한 서대구로에 적합한 교통수단 무엇인지 신중하게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
그리고 서대구역에서 와룡로를 거쳐 시청 신청사, 도시철도 1,2호선과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수단도 도입 필요성을 강조했다.
도로상의 1개 차로 정도에 기둥을 세워서 건설이 가능한 지상철 모노레일에 비해 노면전차 방식인 트램은 여러 개의 차로를 차지하는데다가 현행 법령상 트램 전용차로에 일반 차량이 다닐 수 없다는 점을 지적하며 트램이 오히려 교통난을 가중시킬 수 있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대구시장 선거에 나선 홍준표 의원은 12일 오전 서구청을 찾아 현장행정 및 소통행보를 하면서 이와 같이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홍 후보는 “규제를 대폭 풀고 제대로 된 구도심 개발계획을 세워서 구도심의 낙후된 곳을 완전히 새롭게 재개발 재건축 하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현재 달성군 국가산업단지까지로 계획되어 있는 대구산업선철도를 창녕군 대합산업단지까지로 연장 건설하여 대구의 생활권을 더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도심 주변의 낙후지역을 지구단위 통개발 방식으로 재건축 재개발을 촉진하여 시민의 최저 주거환경을 보장하고, 대구경북통합신공항과 서대구역 사이의 고속철도와 고속도로 등 교통망을 대폭 확충하겠다고 했다.
또한, 서부 지역에 집중되어 있는 산업단지의 환경문제에 대해서 “염색산단은 가능하면 외곽으로 이전하고, 서대구산업단지를 비롯한 노후 산업단지는 스마트산업단지로 재단장하여 도시형 첨단 산업으로 전환 작업을 총체적으로 추진하겠다”고 했다.